Dollar Index
달러 인덱스란 세계 주요 통화(파운드, 유로, 엔, 캐나다 달러, 스위스 프랑, 스웨덴 크로나) 대비 달러 가치가 얼마나 강한지 조사한 지표다. 연방준비제도 달러인덱스의 기준점은 2006년으로 예를 들어 지금 현재 달러인덱스가 120이라면 기준점 2006년에 비해서 달러의 가치가 20만큼 강해졌다는 이야기다.
주요 국가 기준 금리 비교
기준금리 변경은 환율에도 영향을 미치게 된다. 예를 들어 일본의 금리가 변하지 않은 상태에서 우리나라의 금리가 상승할 경우 국내 원화표시 자산의 수익률이 상대적으로 높아져 해외자본이 유입될 것이다. 이는 원화를 사려고 하는 사람들이 많아진다는 의미이므로 원화 가치의 상승으로 이어진다. 원화 가치 상승은 원화표시 수입품 가격을 하락시켜 수입품에 대한 수요를 증가시키고 외화표시 수출품 가격을 상승시켜 우리나라 제품 및 서비스에 대한 해외수요를 감소시킨다.
⇒ 이러한 여러 경로를 통한 총수요, 즉 소비·투자·수출(해외수요)의 변동은 다시 물가에 영향을 미친다. 예를 들어 금리 상승으로 인한 소비, 투자, 수출 등 총수요의 감소는 물가 하락압력으로 작용한다. 특히 환율경로에서는 원화 가치 상승으로 인한 원화표시 수입물가의 하락이 국내 물가를 직접적으로 하락시키는 요인으로 작용한다.
(출처: 한국은행)
주요 국가 환율 Currency Exchange Rate
주요 국가 환율 추이(KRW 기준)